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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성장하는 '나' 만들기 수업
아이들을 위한 인문철학수업입니다. 공부는 잊고 편안히 들으면 됩니다.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인문학과 철학을 알려줍니다. 수업을 통해 인생이 얼마나 아름답고 향기로우며 소중한지를 가슴 깊이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스스로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번 강좌는 누구나 답은 알고 있지만, 누구도 쉽게 답하기 어려운 공부 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들에게 알려줍니다.
좋는 대학 가기 위해 공부한다.
좋은 회사, 좋은 직업을 위해 공부한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 공부한다.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명예를 얻기 위해 공부한다.
그런데, 행복한가?
그건 아닙니다. 좋은 대학을 나와도, 돈을 많이 벌어도,
명예를 얻어도 그게 바로 행복은 아닙니다.
그러면 나는 왜 공부를 해야 하지?
아무리 해도 행복하지도 않은데...
이번 강의에서 아이들이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우치도록 안내합니다.
그것을 안다면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성장하는 단계로 들어설 것입니다.
무언가 열심히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합리적 이유
배움의 이유에 대하여: 마키아벨리, 군주론
꿈의 탄생
우리가 바라는 세상
꿈의 3단계 - 가치를 위한 꿈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꿈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아이들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한 인문철학수업은 자신을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깨닫도록 아이들에게 수업합니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은 독립된 자기 세계(사춘기)가 탄생하기 전에 주어지는 인문철학교육 기회입니다. 자신의 세계가 굳어지기 시작하면 인류 최고 지성의 가르침도 듣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세계를 만들기 전, 무엇을 목표로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최고의 선생님을 만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위대한 철학자도 성군으로 기억되는 최고의 왕도 자식 교육은 직접 하지 않습니다. 사랑이 교육을 방해합니다. 사랑은 감성 작용이고 교육은 이성 작용이기 때문입니다.
철학은 아이들을 위한 학문
아이들한테 무슨 인문철학을 가르치는가? 그건 어른들의 편견이고 지식인들의 오해입니다. 30년 이상 오랫동안 철학을 공부하고 가르친 경험을 되돌아보면 '철학은 아이들을 위한 학문'입니다. 어른들에게 철학은 지식일 뿐입니다. 인문철학의 가치와 교훈을 순수하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기 삶의 목표로 하는 것은 어른들이 아니라 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니체나 플라톤 같은 철학자 이야기를 어려운 철학 용어들을 사용해 이해할 수 없는 말로 설명한다면 소용없겠지만, 이솝우화, 톨스토이 단편 같은 쉬운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설명한다면 이는 더할 나위없이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교육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번 강좌를 통해 인문철학이 얼마나 쉽고 소중한 것인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한 인문철학수업'시리즈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참고 문헌입니다. 어렵고 두꺼운 철학책 속 보물 같은 이야기를 다양한 주제에 맞추어 아이들에게 알기 쉽게 수업합니다.
니체, 인류 격동의 19세기를 치열하게 살면서 초인을 주장했던 자유정신의 철학자,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청하, 최승자역, 1994, p299, 제4부 마술사편
플라톤, 형상 속 진리체(眞理體), 이데아를 주장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 [국가] 주니어김영사, 손영운저, p220, 제12장
아리스토텔레스, 자연철학, 윤리학을 탐구하고 실체적 본질을 주장한 그리스 철학자, [향연•파이돈•니코마코스윤리학] 을유문화사, 최명관역, 1985, 니코마코스윤리학, p259
장자, 중국 송나라 사람이고 노선(老仙)이라 함.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이석호역, 1983, p279, 장자, 외편, 11.재유편
사르트르, 프랑스 실존주의 철학자, [존재와 무] 을유문화사, 양원달역, 1983, p647, 제4부
소크라테스, 크리톤에게 수탉 한 마리는 갚아 달라고 부탁하고 죽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향연•파이돈•니코마코스윤리학] 을유문화사, 최명관역, 1983, 향연, p28
예링, 19세기 독일 법학자 [권리를 위한 투쟁] 주니어김영사, 윤지근저, 2010, p80, 제4장
니체 [권력에의 의지] 청하, 강수남역, 1988, p33, 제1권, 제1장 니힐리즘
아리스토텔레스 [향연•파이돈•니코마코스윤리학] 을유문화사, 최명관역, 1985, p206
푸코, 시대 권력의 무의식적 억압을 밝히려고 했던 프랑스 철학자, [감시와 처벌] [담론의 질서], Gutting, Gary, "Michel Foucault",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Winter 2014 Edition), Edward N. Zalta (ed.), 진태원, 푸코의 주체화 개념 – 주체화 (subjectivaion) II, 2012년 10월 통권 018호, 사람과 글 人ㆍ文
니체 [즐거운 지식] 박영사, 박준택역, 1985, p114, 제1서
석가모니,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모든 고통과 다툼의 근원은 나와 남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임을 깨달은 자, [금강반야바라밀경]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 제4
한비자, 법술세(法術勢)에 의한 통치를 주장한 전국시대 정치 철학자, [한비자•순자•묵자] 삼성출판사, 배종호역, 한비자, p105, p130, p186
루소, 인간 불평등이 소득의 분배 구조에 있다고 생각한 사회계약론자, [사회계약론] 주니어김영사, 손영운저, p186, 제10장
플라톤 [국가] 주니어김영사, 손영운저, p108,p183, 제6장
칼릴지브란, 사랑과 영혼의 자유를 노래한 레바논 시인, [예언자, On Giving] For what are your Possessions but things you keep and guard for fear you may need them tomorrow? Is not dread of thirst when your well is full, thirst that is unquenchable? There are those who give little of the much which they have and they give it for recognition and their hidden desire makes their gifts unwholesome. And there are those who give and know not pain in giving, nor do they seek joy, nor give with mindfulness of virtue; They give as in yonder valley the myrtle breathes its fragrance into space. Though the hands of such as these God speaks, and from behind their eyes He smiles upon the earth. The trees in your orchard say not so. nor the flocks in your pasture. They give that they may live, for to withhold is to perish. And who are you that men should rend their bosom and unveil their pride, that you may see their worth naked and their pride unabashed?
장자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이석호역, 1983, p308, 장자, 외편, 14.천운편
마키아벨리, 르네상스 시대를 살았던 정치철학자, [군주론] 주니어김영사, 윤원근저, p18
석가모니 (법구) [법구경] 애욕품, 伴少而貨多 商人怵惕懼 嗜欲賊害命 故慧不貪欲
니체 [반그리스도] 청하, 송무역, 1984, p186
몽테뉴, 16세기 프랑스에서 살았던 인간 연구가, 사상가, [수상록] 범우사, 손석린역, 1983, p137, 후회에 대하여
헤세, 치열하게 삶의 아름다움을 탐구했던 독일 낭만주의 시인, [데미안] 삼성출판사, 손영택역, 2004, p68, 2.카인
스피노자, 삶에 대한 의지, ‘코나투스’를 주장한 17세기 철학자, [에티카] 대양서적, 정명오역, 1981, p41, 제1부, 신에 대하여
장자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이석호역, 1983, p408, 장자, 잡편, 23.경상초편
파스칼, 17세기 프랑스 철학자, 수학자, [팡세] 박영사, 안응열역, 1975, p112, 제1부, 무절조편 56
로트레아몽, 인간과 신 그리고 사회에 대한 불신과 저주를 퍼부은 프랑스 시인 [말도로르의 노래] 민음사, 이동열역, 1986, p24
아우렐리우스, 삶의 기술, 철학을 사랑한 로마 16대 황제, 명상록] 인디북, 유동범역, 2003, p101, 제5장
노자, 춘추전국시대, 무위(無爲)의 선인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장기근역, 1983, p43, p45, p51, 도덕경, 상편, 제7,8,11장
니체 [권력에의 의지] 청하, 강수남역, 1988, p228, 제2권, 제2장 도덕의 비판
몽테뉴 [수상록] 범우사, 손석린역, 1983, p29, 자만심에 대하여
도스토예프스키, 진보적 사회와 실존적 개인을 그린 러시아 소설가 [지하로부터의 수기] If he only meant to insult me by that high-official tone, it would not matter, I thought I could pay him back for it one way or another. But what if, in reality, without the least desire to be offensive, that sheepshead had a notion in earnest that he was superior to me and could only look at me in a patronising way? The very supposition made me gasp.
이솝 [이솝 우화집] 민중의 편을 드는 그리스 동화작가 [이솝 우화집] 민음사, 유종호역, 2005, p109,110,183
니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동서문화사, 강두식역, 1978. p702, 제2권 제2장, 337
공자, 군자 교육을 위해 인의예지 사상을 정립한 유학의 창시자 (주희) [논어•중용] 삼성출판사, 한상갑역, 1982, p75, 논어, 제3권 19
존로크, 17세기 영국 경험론 철학자, [정부론] 주니어김영사, 이근용저, 2010, p94, 제4장
마르크스, 인간의 역사는 관념이 아닌 물질에 의해 움직임을 통찰한 사회과학자 [자본론] 주니어김영사, 최성희저, 2010, p117, 제5장
푸코 [감시와 처벌] [담론의 질서], Gutting, Gary, "Michel Foucault",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Winter 2014 Edition), Edward N. Zalta (ed.), 진태원, 푸코의 주체화 개념 – 주체화 (subjectivation) II, 2012년 10월 통권 018호, 사람과 글 人ㆍ文
니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동서문화사, 강두식역, 1978. p693,p706, 제2권 제2장
푸코 [감시와 처벌] [담론의 질서], Gutting, Gary, "Michel Foucault",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Winter 2014 Edition), Edward N. Zalta (ed.), 진태원, 푸코의 주체화 개념 – 주체화 (subjectivation) II, 2012년 10월 통권 018호, 사람과 글 人ㆍ文
니체 [권력에의 의지] 청하, 강수남역, 1988, p184, 제2권, 제2장 도덕의 비판, 2.가축떼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인디북, 유동범역, 2003, p55, 제4장
들뢰즈, 20세기 프랑스 ‘차이’의 철학자, [차이와 반복] 전반 참고, 내용 재구성
홉스, 사회계약적 국가를 주장한 영국 철학자, [리바이어던] 주니어김영사, 손기화저, p63, p67
루소 [사회계약론] 주니어김영사, 손영운저, p22, p89, 제1장, 제4장
헤겔, 정반합 변증법으로 만물의 변화 과정을 통찰한 독일 철학자 [철학강요] 을유문화사, 서동익역, 1985, p218, 제2편, 자연철학, 248
칸트, 경험론과 합리론을 통합한 독일 철학자, [순수이성비판] 삼성출판사, 전원배역, 1984, p562, 제2편, 제4장, 순수이성의 역사
니체 [서광] 청하, 이필렬·임수길역, 1983, p212, 제4서
헤세 [헤르만헤세 대표시선] 민음사, 전영애역, 2007, p61, p75, 저녁 구름, 도중에
니체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청하, 최승자역, 1994, p241, p245, 제3부
라이프니쯔, 세계가 단일 개별 실체, 「모나드」로 구성됨을 주장한 철학자 [모나돌로지] 대양서적, 김정신역, 1981. p301, 제31, 제32 참고하여 재구성
홍자성, 중국 명나라 이름 없는 문인, [채근담, 不宜獨任] 完名美節 不宜獨任 分些與人 可以遠害全身, 辱行汚名 不宜全推 引些歸己 可以韜光養德
묵자, 겸애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려 했던 전국시대 가난한 선비 [한비자•순자•묵자] 삼성출판사, 김학주역, 1982. p227, 묵자, 3.겸애편下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인디북, 유동범역, 2003, p70, 제4장
톨스토이,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소설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단편 전체
니체 [서광] 청하, 이필렬, 임수길역, 1983, p105, 제2서, 132
키에르케고르, 덴마크 실존주의 철학자, [철학적 단편] 삼성출판사, 손재준역, 1985, p186
카프카, 책이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부수는 도끼여야 한다고 생각한 유대인 소설가 [어느 개의 고백] , 양문사, 구기성역, 단기 4292, p147
칼릴지브란 [예언자의 정원] And he answered saying: “When Spring comes to seek His beloved among the slumbering groves and vineyards, the snows shall indeed melt and shall run in streams to seek the river in the valley, to be the cupbearer to the myrtletrees and laurel.”
노자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장기근역, 1983, p34, 도덕경, 상편, 제3장 안민
프로이드, 무의식과 억압에 대하여 성찰한 오스트리아 정신분석가 [정신분석입문] 삼성출판사, 김성태역, 1984, p342, 제3부, 신경증의 일반이론
니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동서문화사, 강두식역, 1978. p319, 제1권 제9장, 540
김소월, 20세기 초 한국의 대표 서정시인, [진달래꽃]
스피노자 [에티카] 대양서적, 정명오역, 1981, p176, 제4부, 서문
석가 [보현행원품, 화엄경] 해인총림, 성철 서문판, 광덕역, p26
묵자 [한비자•순자•묵자] 삼성출판사, 김학주역, 1982. p299, 묵자, 14.비명편下
예수, 지상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태어난 나사렛 사람, [성경전서] 대한성서공회, 김호용역, 1982. p466,467,468, 잠언 21,22,23
장자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이석호역, 1983, p490, 장자, 잡편, 31.어부편
니체 [서광] 청하, 이필렬, 임수길역, 1983, p237, 제4서, 473
예링 [권리를 위한 투쟁] 주니어김영사, 윤지근저, 2010, p81, 제4장
공자(주희) [논어•중용] 삼성출판사, 한상갑역, 1982, p176, p177, p354, 논어, 제9권,제12권
몽테뉴 [수상록] 범우사, 손석린역, 1983, p112, 후회에 대하여
쇼펜하우어, 의지(意志)를 사랑한 19세기 독일 철학자,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을유문화사, 곽복록역, 1983, p176, 제2권, 24장
맹자, 전국시대 추나라 유학자, 선(善)의 철학자, [맹자•대학] (주희) 삼성출판사, 한상갑역, 1987, 맹자, p103, 제3권 6
홉스 [리바이어던] 주니어김영사, 손기화저, p13, 제1장
노자 [노자•장자] 삼성출판사, 장기근역, 1983, p31, 도덕경, 상편, 제2장.양신(養身)
의상 신라 시대 화엄(華嚴) 승려, [법성게] 동국대 정각원 법요집, 2001, p92, 제2편 예경편. 法性圓融無二相 一即一切多即一
사르트르 [존재와 무] 을유문화사, 양원달역, 1983, p764, 제4부 「가지다」 「하다」「있다」
예링 [권리를 위한 투쟁] 주니어김영사, 윤지근저, 2010, p184, 제10장
혜능 [육조단경] 법공양, 원순역, 2009, p39, 제1장 悟法傳衣 菩提本無樹 明鏡亦非臺 本來無一物 何處惹塵埃
니체 [반시대적고찰] 청하, 임수길역, 1982, p194, 제3편 1
스피노자 [에티카] 대양서적, 정명오역, 1981, p221, 제4부, 인간의 복종 또는 감정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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