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편

(102시간)

365일

수강정지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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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5,833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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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고는 2001년 창업한 IT 및 컴퓨터강좌 전문 제작 업체입니다.
국내 최대의 IT콘텐츠 보유를 자랑하는 온라인 IT강좌 업체로서 2020년 현재 2,100여개의 강좌를 제공 중입니다.
MOS, ITQ,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 등 컴퓨터 관련 자격증 강좌와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트 등의 IT 실무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자격증을 비롯한 IT분야의 콘텐츠를 매년 신규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의개요]

Autodesk Maya는 영화, 애니메이션, 상업 광고 영역에서 표준적인 소프트웨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모델링, 특수효과, 렌더링 분야에서도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강의는 3D 그래픽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기초적인 3차원 그래픽 개념을
Maya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본 강의는 패키지 강의로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1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2 Modeling 1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3 Modeling 2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4 Modeling 3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5 Rendering 1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6 Rendering 2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7 Animation 1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8 Animation 2
· Autodesk Maya 2019 3D 그래픽의 입문 Part.9 Animation 3
을 포함한 강의입니다.
파트별 강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Maya를 다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가장 기초적인 개념과 기능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전체적인 3D 작업 과정도 같이 진행합니다.

[Part 2]
Maya 2019 버전이 가진 모델링 기능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초적 개념과
작업 요령도 같이 학습합니다.

[Part 3]
Curve의 생성/편집과 함께 NURBS 기반 모델링 기능을 폴리곤 모델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또한 이미지를 오브젝트에 씌우는, 이른바 이미지 맵핑을 위해 필요한
UV 작 업의 기초 개념과 활용 방법도 같이 알아보면서
폴리곤 텍스쳐링 작업을 위한 기초적인 토대를 학습합니다.

[Part 4]
그 동안 배운 모델링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물체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동시에 UV 작업도 진행하고 deformer, motion path와 같은
애니메이션 기능을 모델링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 브러쉬 기반으로
유기적인 모델링을 할 수 있는 sculpting 방법도 함께 학습합니다.
완성된 모델링에 대해 테스트 렌더링을 진행하고 wireframe 결과를
얻는 방법도 알아보며, Paint Effects를 모델링 관점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확인합니다.

[Part 5]
Maya의 기본 렌더링 시스템인 Arnold Renderer를 중심으로
마야 렌더링의 전반적인 작업 과정을 알아봅니다.
기본적인 작업 흐름을 먼저 익히고, 라이팅, 쉐이딩, 렌더링 작업에
이용되는 기초 개념과 기능들을 하나씩 알아봅니다.
그 이후 전체 작업을 다시 정리하는 차원에서 간단한 렌더링- 출력 작업을 진행하며,
Cryptomatte 패스를 가진 exr 출력 파일을 포토샵에서 작업하는
요령까지 학습합니다.

[Part 6]
Arnold Renderer가 가진 라이팅 타입을 실험해보고, hypershade를 위한
여러 노드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합니다.
Maya 기본 라이트의 역할과 함께 IES 파일 기반의 라이트, 물리적인 사실성을 가진
physical sky를 실험해봅니다.
특히 Maya의 기본 재질 편집 시스템인 Hypershade를 사용하는 방법과
여러 쉐이딩 작업에 이용되는 컬러 연산, 색보정, facing ratio, curvature 등
쉐이딩 작업에 도움을 주는 유틸리티 노드의 구체적인 역할과
시각적 특징을 집중적으로 알아봅니다.

[Part 7]
Maya의 기본 애니메이션 기능의 개념과 작동 방법을 학습합니다.
가장 기초라 할 수 있는 키 프레임 방식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해봅니다.
아울러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핵심 기능인 set driven key,
constrain, motion path 기능의 역할도 같이 알아봅니다.
부가적으로 영상과 사운드 파일을 가지고 와서 이용하는 방법과,
애니메이션 작업을 비디오 파일로 간단히 프리뷰시키는 playblast 기능도
다루어봅니다.

[Part 8]
Maya 애니메이션의 핵심적인 기능을 하나씩 알아봅니다.
각종 deformer의 작동 개념과 쓰임을 정리해봅니다. 또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기본 구조로 사용되는 Joint, IK Handle, Bind Skin 같은 기능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익히고 간단한 실습을 진행해 작업이 이뤄지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봅니다.
이를 통해 기초적인 Rigging 작업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쌓게 됩니다.

[Part 9]
Joint 기반 애니메이션에 사용될 수 있는 IK Spline handle, Blendshape,
Paint Skin Weight 등의 기능을 정리하면서 간단한 캐릭터를 위한
리깅구조를 만들어 봅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캐릭터 리깅 작업의 흐름과 개념을 알아봅니다.
또한 Expression 입문 과정을 진행하여 전통적인 키 프레임 방식이 아닌,
수학적 수식이나 논리적 제어 방식의 코드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익힙니다.


[학습목표]

[Part 1]
· Autodesk Maya 2019의 설치와 기본 동작 테스트를 학습합니다.
· Maya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동작 방법을 익힙니다.
· 3D 그래픽 작업의 전반적인 작업 개념을 이해합니다.

[Part 2]
· Maya의 모델링 개념을 학습하고, 실제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힙니다.
· 학습을 토대로 간단한 제품 모델링 실습을 진행해봅니다.

[Part 3]
· Maya의 Curve 기반 모델링 개념을 익혀 폴리곤 모델링에서 Surface 생성 명령을 이용해봅니다.
· 폴리곤 이미지 맵핑을 위해 알아야 하는 UV 작업 개념과 기본 도구를 학습합니다.

[Part 4]
· 폴리곤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오브젝트를 모델링하고, UV 작업을 실습해봅니다.
· defomer, motion path와 같은 애니메이션 기능을 모델링 관점으로 활용해봅니다.
· sculpting 브러쉬 기반의 모델링 방법과 작업 개념을 알아봅니다.
· Paint Effects 기능을 모델링 관점으로 간단히 사용해봅니다.

[Part 5]
· Arnold Renderer의 기본 작업 흐름을 학습합니다.
· 라이팅, 쉐이딩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능들을 익힙니다.
· Cryptomatte AOV 패스를 가진 exr 파일의 간단한 작업 요령을 학습합니다.

[Part 6]
· Maya Light와 Arnold Light의 기본 사용법을 학습합니다.
· Hypershade를 사용한 재질 생성, 편집 작업 방법을 익힙니다.
· Shading 작업을 위한 여러 유틸리티 노드의 사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Part 7]
· Keyframe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생성, 편집 방법을 학습합니다.
· Set Driven key, Constraint, Motion Path 기능의 이용방법을 익힙니다.
· Video & Sound file의 이용 방법과 Playblast 기능을 학습합니다.

[Part 8]
· Deformer의 기본 역할과 쓰임을 학습합니다.
· Joint, IK Handle, Bind Skin 기능의 작업 개념과 절차를 이해합니다.
· 간단한 구조의 Rigging을 만들어 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Part 9]
· Autodesk Maya 2019의 설치와 기본 동작 테스트를 학습합니다.
· Maya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동작 방법을 익힙니다.
· 3D 그래픽 작업의 전반적인 작업 개념을 이해합니다.


[학습대상]

· 기초적인 포토샵 학습이 이루어진 Maya 3D 그래픽 입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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